이야기

공부의 실력은 어떻게 향상되는가? (1)

은오 2006. 9. 12. 12:32

공부하는 것과 실력이 향상 되는 것이 마치 벽돌 쌓기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시 말해서 10만큼 공부하면 실력도 10만큼 향상된다고 생각하는 하는데 이는 중대한 착각입니다.

 

예를 들어 중학생이 한달 동안 영어단어를 하루에 10개씩 외웠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 학생은 한달 뒤에는 영어단어를 300개는 외우고 있어야 겠지요?

 

아닙니다. 한달 뒤에 이 학생은 영어단어를 30개 정도나 외우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상태로 더 이상 영어단어를 외우지 않고 1년이 지났다면 이 학생은 영어단어 300개 외운 것 중에서 고작 해야 3~4개 정도나 기억하고 있으면 다행입니다.

 

인간의 기억력은 컴퓨터와는 달라서 한번 입력된 것이 그대로 보존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서 망각하게 되어 있습니다.여러분은 시골에서 밑에 구멍이 뚫린 시루 밑바닥에 짚을 깔고 그 위에 콩을 놓고 매일 물을 부어가면서 콩나물을 키우는 것을 보신 분이 있으실 것입니다.

 

콩나물 시루에 매일 아침저녁으로 한 양동이씩 물을 준다고 해도 한 양동이의 물을 부을 때 그 한양동이의 물은 전부 시루 밑으로 새어 나가 버리지만 그래도 콩나물은 자랍니다.

 

공부하는 것과 실력이 향상된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시루에 물을 붓는 것이 공부하는 것이라면 실력은 콩나물이 자라듯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내가 애써서 공부한 것이 몇 달 뒤에는 본 듯도 하지 않으니 “나는 아무리 공부해봐야 소용없어. 해봤자 몽땅 잊어 버리는걸”, “나는 머리가 나빠서 안돼” 또는 “이젠 나이가 많아서 기억력이 나빠졌어” 하고 생각하고는 아예 시작도 안 하거나, 시작을 했다가도 몇 달 안가서 포기해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는 이런 사람들을 볼 때마다 참으로 딱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