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관련

캠타시아 (동영상 녹화 편집)

은오 2009. 6. 18. 10:52

윈도 화면의 움직임을 동영상 파일(AVI)로 녹화하거나 녹화된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 화면의 움직임을 동영상 파일(AVI)로 녹화하거나 녹화된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Camtasia 을 이용할 경우 데모 프로그램의 제작이나 멀티미디어 교범 또는 제품의 설명 또는 사업설명회 등 문서와 사운드 동영상등을 결합하여 효과적인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의 독보적인 제품입니다.

어떤 윈도용 프로그램에 대해 그 사용방법을 어떤이에게 설명하기 위해서, 또는 회의용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할 때에 일반적인 텍스트와 정지화상을 이용하는 방법으로도 충분히 설명이 된다고 할 때에는 굳이
필요성을 못느끼겠지만, 그 이상의 확실한 전달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청자에게는 모니터 화면의
변화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Camtasia는 윈도 화면에서 마우스 커서나 화면을 이동 또는 변화시키는 과정을 그대로 동영상 파일로 녹화할 수 있는 Camtasia Recoder와 함께 동영상을 부분적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준비된 Camtasia Producer란 프로그램이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완성된 동영상 파일은 프로그램의 도움말 파일에 첨부하거나 원격지의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사용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요용도
멀티미디어 교육교재 , 원교교육
Help Desk, online Help, Help Systems
Desktop Monitoring
Video and Voice Annotation
Documentation
Conferencing : 원격회의내용의 녹화 보관
CAD and Simulation
소프트웨어의 용도소개 튜터리얼제작

Camtasia Producer&Recoder는 데스크톱 캡쳐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구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Camtasia Recoder로 캡쳐하고 Camtasia Producer로 간단한 편집과정을 거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Camtasia Recoder는 일부분을 자동으로 확대하는 Auto zoom기능, 카메라를 이동하듯이 캡쳐할 수 있는 Auto pan기능을 비롯하여 마우스, 키보드 소리를 녹음할 수 있고 자막과 워터마크, 시계 등을 덧붙일 수 있는 등 기존 데스크톱 캡쳐 프로그램의 한계를 뛰어넘은 놀라운 기능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고화질의 캡쳐화면을 얻으려면 먼저 옵션에서 Video Option을 조절해야 합니다. 기본은 Auto 모드인데, 이 Auto 모드는 컴퓨터의 성능을 고려하여, 자동조절하는데, 5프레임 정도를 캡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컴퓨터 사양이 높은 분들은 이 속도를 높여서 캡쳐하면 더 좋은 화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에 대한 설정도 가능한데, 음질도 다양한 모드로 캡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준비만 끝나면 바로 캡쳐가 가능합니다. Camtasia Recorder의 왼쪽상단에 있는 빨간색 레코딩 아이콘을 누르면 컴퓨터 화면에 320*240 사이즈의 캡쳐창이 생성됩니다. 이 창을 마우스로 움직이면, 이 창안에 있는 모든 화면이 AVI 로 남게 됩니다.

캡쳐 시 화면에 다양한 자막과 시간, 워터마킹을삽입할 수 있는데, 초보자에게 컴퓨터 이용법을 알려줄 때 편리하도록 화면에 풍선도움말이나 하일라이트를 활용하여 캡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Live 기능입니다. 이 Live 기능은 Video Output으로 캡쳐화면을 보내주는 것인데, 출력을 Live로 해 놓고,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를 작동시키면, 현재 보고 캡쳐하고 있는 화면을 윈도우 미디어 인코더에서 인식하여 인터넷 방송으로 출력해 주거나 파일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컴퓨터의 이용법이나 인터넷으로 뭔가 강의를 할 때 아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Camtasia Producer는 일부분을 잘라 내거나 붙일 수 있고 여러 가지 동영상을 하나로 합치거나 혹은 하나의 동영상을 여러 개로 나눌 수 있는 등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서 비교적 간단하지만 데스크톱 동영상에는 부족함이 없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amtasia를 설치하면 두개의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는데, 캡쳐할 때 활용되는 것이 Camtasia Recorder이고, 편집할 때 이용하는 것이 Camtasia Producer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두개의 AVI 파일을 합하거나 두 동영상 사이에 간단한 특수효과를 넣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디오 파일에 대한 별도 편집이나 스토리보드의 편집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편집기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요긴한 프로그램이 될 것입니다.

 

특히 윈도우 미디어 파일인 ASF, WMV 파일로의 변환이나 리얼 플레이어를 위한 RM 파일에 대한 직접 변환기능을 제공하는 Produce 기능을 제공하여, 인터넷 방송용 동영상 파일로 직접 작업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프로그램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화면에 나타난 영상을 동영상으로 캡쳐하려면 동영상 캡쳐 유틸리티가 필요하다. 이러한 유틸리티로는 하이퍼캠과 캠타시아가 대표적이다.

 

이중 캠타시아는 비록 상용 프로그램이지만 캡쳐는 물론 동영상 편집 기능이 제공되어 동영상 UCC를 제작하려는 사용자에게는 무척 유용하다.

 

또한, 동영상을 다양한 코덱으로 인코딩해주는(휴대폰 또는 PMP 등에서 보기 적합한 포맷으로 변환) 프로그램으로 ‘Total Video Converter’가 대표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캠타시아에는 Camtasia Recorder라는 유틸리티가 제공된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화면의 움직임을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다. 녹화는 특정한 영역을 지정하거나 화면 전체를 동영상으로 캡쳐할 수 있다. 저장할 영역의 크기가 클수록 동영상 파일의 크기도 늘어난다.

 


 

캠타시아의 유용한 점은 윈도우 화면만 캡쳐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크에 입력되는 소리나 PC카메라의 영상을 캡쳐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일 윈도우 화면을 캡쳐하면서 PC카메라에 비치는 내 모습과 음성을 캡쳐하고자 한다면 오디오 녹음하기와 카메라 녹화하기에 체크를 해둔다.


설정을 마치면 해당 영역이 녹색 테두리로 표시된다. 이제 해당 영역의 움직이는 모습이 모두 캡쳐된다.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웹브라우저에서 재생되는 동영상도 캡쳐할 수 있다. 즉, 유투브나 MBC 등에서 재생되는 영상을 동영상으로 캡쳐해서 저장할 수 있다.

 

*참고로 녹음 동영상 확장자를 지정할 땐 아래 그림의 [도구]-[옵션]부분에 가면

두가지의 확장자 지원방식이 있다 여기서 camrec로 하던가 avi로 하던가 지정해

주면 된다

        

 

 



캡쳐할 때에 녹화 유틸리티의 옵션에서 ‘AVI’ 파일로 저장하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이렇게 저장하면 캡쳐한 영상을 바로 곰플레이어나 미디어 플레이어와 같은 동영상 재생기에서 재생해서 볼 수 있다.


2. 동영상 편집의 이모저모
 

캠타시아에 내장된 편집 기능은 간단하지만 기능이 무척 강력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다. 장면 전환과 자막 넣기, 타이틀 만들기, 글상자 넣기와 오디오 편집 등의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또한, 이렇게 편집한 영상을 다양한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다.

캠타시아 스튜디오는 동영상을 편집할 때 사용한다. 편집을 위해 ‘미디어 가져오기’라는 명령을 사용한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쇼를 녹화해서 동영상으로 편집하는 기능도 지원된다.


동영상 파일은 여러 개를 불러들일 수 있다. 이렇게 불러들인 비디오는 화면 아래의 타임라인 영역에 드래그해서 올려둔다.

 

동영상 파일이 타임라인에 나타난 순서대로 연결되어 재생된다. 타임라인에 배치된 동영상은 위치를 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우측 상단의 미리보기 창을 통해서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한 영역을 잘라내려면 잘라낼 영역에 녹색 막대를 가져간 후에 좌측의 자르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가위 우측의 아이콘) 이러한 방법으로 동영상을 분할할 수 있으며 분할된 영역을 클릭하고 Del를 눌러 삭제할 수 있다.



트랜지션은 동영상 클립이 바뀔 때에 화면 전환 효과를 말한다. 동영상이 전환될 때에 20여개 정도의 장면 전환 효과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효과를 클릭한 채 아래의 스토리보드에 드래그하면 해당 효과가 적용된다.


콜아웃은 동영상 내에 글상자를 넣는 기능이다. 글상자의 형태는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콜아웃 유형’에서 선택하고 글상자의 색상과 테두리 색도 변경할 수 있다. 글자를 써넣으면 우측의 미리보기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상자는 크기와 위치를 우측의 미리보기 창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다. 맨 아래의 타임라인에 콜아웃이라 표시된 것이 글상자가 나타나는 시간과 사라지는 시간이 표시된다. 시작과 끝내는 시간은 드래그해서 변경할 수 있다.

 


Zoom-n-Pan 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의 특정 부분을 확대할 수 있다. 확대를 시작할 비디오의 영역을 선택한 후에 Zoom-n-Pan을 설정한다.

 

좌측 아래의 미리보기 창에서 확대할 영역을 녹색으로 지정한다. 이렇게 지정된 영역만 확대되어 재생되어진다.


주의할 것은 확대를 한 후에 다시 원래의 크기대로 보여지게 하려면 다시 한 번 Zoom-n-Pan을 설정해야 한다.


앞서 Zoom을 설정한 이후에 Zoom을 해제할 위치를 타임라인에서 선택한 후, Zoom-n-Pan에서 ‘전체 비디오 보기’로 지정을 해줘야 Zoom 기능이 동영상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지 않고 중간에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오게 된다.


 


만일 동영상 내에 포함된 오디오를 삭제하고 싶다면 타임라인에서 녹색 바를 클릭한채 드래그해서 오디오를 삭제할 영역을 지정한다.

리고, 타임라인 바로 위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 음소거 버튼(10번째)을 클릭한다.


 


동영상 내에 자막을 넣는 것도 가능하다. 자막은 동영상 하단에 투명하게 들어가며 재생 중에 표시된다. 오디오와 맞춰서 자막이 표시되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편집한 동영상은 동영상 제작을 이용해서 동영상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캠타시아에서는 쉽게 동영상 파일을 변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작 마법사가 제공된다. 제작 추천을 이용하면 쉽게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할 비디오의 종류는 웹, 메일, CD, DVD 등으로 선택하면서 쉽게 동영상 포맷을 정할 수 있다.


 


하지만, 만일 직접 동영상 포맷을 정하고 해상도와 프레임, 색상 등을 지정하려면 사용자 지정 제작 설정을 이용한다. AVI 비디오를 이용하면 동영상 포맷을 좀 더 자세하게 지정할 수 있다.


 


'컴퓨터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닥프로그램으로 영상에 자막넣기  (0) 2009.06.18
바닥프로그램 사용법  (0) 2009.06.18
플래닛 블로그찾기  (0) 2009.06.17
도스 명령어  (0) 2009.06.15
C: 드라이브나 D:드라이브가 열리지 않을 때  (0) 2009.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