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수태시 피해야할 5가지 상황
아이를 수태할 때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를 피해야 한다.
첫째, 음력 섣달 그믐: 선천적인 벙어리나 귀머거리는 섣달 그믐밤에 생긴 아이이다. 섣달 그믐날에는 밤새도록 온갖 귀신들이 모여들게 된다. 그래서 이날 밤에 사리를 아는 군자는 목욕 재계해 몸을 깨끗이 하고 행동을 경건히 가지지만 소인은 은밀히 성교를 하기 새문에 이때 생긴 아이는 벙어리나 귀머거리가 되는 것이다.
둘째, 화자(火子) : 선천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상해를 입거나 죽음을 당할 운명을 타고난 사람은 촛불을 켜놓고 있다가 그 촛불이 꺼지기도 전에 성교를 해 태어난 아이이다. 결국 못된 패거리로부터 상해를 입거나 타살당하게 된다.
셋째, 뇌전(雷電) : 선천적인 간질병자나 정신병자로 태어난 아이는 여름철에 큰 비가 오면서 천둥번개가 칠 때 음양 교합을 가져 수태되었기 때문이다. 이같이 천지가 진노했을 때 군자는 몸을 삼가지만 소인은 은밀히 음양을 교합해 화를 부르는 것이다.
넷째, 중복(重腹) : 선천적으로 호랑이나 늑대의 밥이 되어 죽을 운명을 타고난 사람은 중복(옛날에 9개월 이상 상복을 입고 상제 노릇을 하도록 볍으로 정해 놓은 기간)중에 잉태된 자이다. 상제가 되면 삼베옷을 입고 고기를 먹지 않아야 하며 교합도 금해야 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복상 중에 수척해지고 교합을 삼가지만 소인은 금기 법도를 어기고 은밀히 교합을 가진다.
다섯째, 동자리(童子裏) : 물에 빠져 죽은 아이는 동자리의 탓도 있다. 태(胎)를 처리할 때 부모의 과실로 이것을 구리쇠 그릇 안에 넣고는 구리쇠 덮개로 덮어 그늘진 담 밑 일곱 자 깊이에 묻었을 경우 그 아이는 결국 물에 빠져 죽게 된다. 이 동자리에 대한 얘기는 혹시라도 누가 나쁜 마음을 먹고 이 같은 짓을 할지 모르니 산후의 처리를 소홀히 하지 말라는 경고의 뜻을 담고 있다.
8. 불효자를 낳는 오관
{산경}에서는 또한 오관(五觀)에 해당하는 다섯 가지 상태에서 수태하면 부모의 덕망을 잇지 못하고 어리석은 자식을 낳게 되니 조심하라고 하였다. 불초 자식을 낳게 되는 오관은 아래와 같다.
첫째, 월경이 아직 끝나지 않았을 경우
둘째, 부모에게 종양이 있을 경우
셋째, 상을 입어 아직 탈상하지 않았을 경우
넷째, 온병(瘟病 ; 겨울에 몸의 균형이 깨졌던 것이 원인이 되어 봄 이후
에 발생하는 병. 봄철의 독감, 티푸스 계통의 병등 열이 나고 기침이 심
하고 온몸이 아프고 입이 타는 증세를 보임)에 걸렸다가 완치되지 못했
을 경우
다섯째, 임신 중에 근심이나 걱정, 공포증에 시달린 적이 있는 경우
9. 교합하는데 피해야할 7가지 금기
{옥방비결}에 보면 음양을 맞추는 데에는 금지해야 할 일곱 가지의 금기가 있다고 했다. 이른바 칠상(七傷)이란 것이다.
첫째, 일기(一忌) : 음력으로 초하루, 그믐, 상현, 하현, 망월의 시기에 음양을 교합하면 정기가 손상을 입게 되므로 이때 수태된 아이는 형벌 내지 극형을 받게 된다.
둘째, 이기(二忌) : 천둥, 바람 등이 심할 때 음양을 교합하면 혈맥이 들끓게 되므로 이때 수태된 아이는 악성 종양과 피부병에 걸린다.
셋째, 삼기(三忌) : 폭음이나 포식하고 나서 영양분의 소화가 아직 덜된 상태에서 음양 교합을 가지면 태어난 아이가 간질 환자나 정신병자가 된다.
넷째, 사기(四忌) : 소변을 본 뒤 아직 정기가 보충되기도 전에 곧바로 음양을 교합하면 경락(經絡)이 잘 퉁하지 않으므로 이때 생긴 아이는 요사(夭死 ; 일찍 죽음)한다.
다섯째, 오기(五忌) : 피로해서 어깻죽지가 저리고 기분이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음양을 교합하면 근육과 허리가 아플 뿐만 아니라 이때 생긴 아이는 요사하게 된다.
여섯째, 육기(六忌) : 목욕 직후 아직 피부와 머리칼이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교합을 가졌을 때 생겨난 아이는 기단(氣短)해 제 명대로 살지 못한다.
일곱째, 칠기(七忌) : 음경이 발기하기 시작했을 때 음경의 혈관에 통증을 느껴 교합하기 곤란한 것은 음경 내부에 손상을 입었기 때문이 므로 이때의 아이는 병약한 아이가 된다.
10.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수태되어 발생되는 9가지 재앙
{산경(産經)}에서 황제(黃帝)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의 생명은 태내(胎內)에서 음양(陰陽)이 합쳐짐으로써 비롯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음양을 합할 때에는 반드시 아홉 가지 화(禍)를 피해야 한다. 아흡 가지 화, 즉 구앙(九殃)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낮(正午)에 수태(受胎)된 아이는 소화기관의 장애가 있다.
둘째, 한밤중(子正)에 수태된 아이는 벙어리 아니면 귀머거리, 장님이 된다.
세째, 일식(日蝕)기간 동안에 수태된 아이는 불구자(不具者)가 된다.
네째, 천둥, 번개가 칠 때 수태된 아이는 미치광이가 되기 된다.
다섯째, 월식(月蝕)기간 동안에 수태된 아이는 출생할 때 산모(産母)와 함께
흉(凶)한 꼴을 당한다.
여섯째, 무지개가 섰을 때 수태된 아이는 성질이 고약하게 된다.
일곱째, 동지(冬至) 및 하지(夏至)에 수태된 아이는 부모를 해롭게 한다.
여덟째, 현망(弦望)의 날에 수태된 아이는 반드시 불량배가 된다.
아홉째, 술에 취했거나 과식(過食)을 했을 때 수태된 아이는 정신병이나 피
부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주석]
◎ {산경(産經)}은 수(隋)나라의 덕정상(德貞常)이 편찬한 l2권의 산과전서(産科專書)로서 중세의 동양 의학계에 널리 쓰이던 책이다. 여기에서도 요컨대 천변지이(天變地異)나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수태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 '현망(弦望)'의 현은 음력 8일과 23일쯤의 반달을 의미하며, 망은 음력 보름의 보름달을 가리킨다
11. 귀한 아들을 잉태하는 비법
{천금방}에 이렇게 쓰여 있다.
"무릇 결혼을 하여 아이를 가지는 것은 사람된 도리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옛 성현은 그러한 뜻을 자세히 가르친 바 있으나 오늘날의 사람들은 이를 잘 알지 못하고 있으니 안타깝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아들을 얻는 법을 자세히 설명하노니 뜻이 있는 사람은 이를 보아 주기 바란다.
무릇 아들을 얻기 바라는 자는 우선 부부의 사주 팔자가 서로 상생(相生)하고 덕(德)과 합(合)을 이루며 자휴(子休), 폐사(廢死), 묘중(墓中)등의 흉일(凶日)에 태어나지 않아야 한다.
만약 부부의 사주 팔자가 서로 상극(相剋)하고 형살(刑殺)과 충파(衝破)되어 있으며 자휴, 폐사, 묘중 등의 흉일에 태어난 경우는 결코 아들을 얻을 수 없다. 그러나 사주 팔자를 제대로 타고난 사람들일 지라도 올바른 아들을 얻으려거든 올바른 방법을 쓰지 않으면 안되니 마음을 놓아서는 안된다.
무릇 올바른 아들을 얻으려거든 마땅히 병, 정일(丙,丁日)과 현망삭회(弦望朔晦), 대풍(大風), 대우(大雨), 대무(大霧), 대한(大寒), 대서(大暑)등의 일기가 불순한 날에는 교접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날에 교접하여 아이를 배면 다만 부모에게 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태어난 아이가 정신 박약이나 불구가 아니면 불효자가 된다. 또한 교접을 하는 자리도 불빛 아래나 사당 안 또는 변소 옆이나 묘지 옆 등을 피해야 한다."
또 이렇게도 쓰여 있다.
"만약 아들을 얻으려거든 부인의 월경이 끝난 후 l, 3, 5일을 기다려 왕상일(王相日) 및 귀숙일(貴宿日)에 해당하는 날의 야반후(夜半後) 생기시(生氣時)에 사정(射精)을 하면 반드시 귀한 아들을 얻을 수 있다. 월경이 끝난 후 2,4,6 일에 사정을 하면 아이를 잉태해도 반드시 계집아이를 낳게 된다."
[주석]
◎ 운명학의 이론적 근거는 인간이 천지 자연의 기운을 받아서 태어난다는 데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이론적 근거에 대한 규명이 없는 한, 우리는 그것을 혹세무민이니 아니니 함부로 말할 수도 없다. 하지만 일기가 고르지 못한 날이나 주위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음양교접을 시도하는 것이 좋을 이치가 없음은 수긍이 된다. 아뭏든 {천금방} 제 27 권에 있는 해설을 여기에 첨부해 둔다.
"왕상일(王相日)은 봄철의 갑인(甲寅), 을묘(乙卯), 여름철의 병오(丙午), 정사(丁巳), 가을철의 경신(庚申), 신유(辛酉), 겨울철의 임자(壬子), 계해(癸亥)에 해당하는 날을 말한다. 또 귀숙일(貴宿日)은 음력으로
l월의 l, 6, 9, l0, 11, 12, 14, 21, 24, 29일,
2월의 4, 7, 9, 10, 12, 14, 19, 22, 27일,
3월의 l, 2, 5, 6, 7, 8, 10, 17, 20, 25일,
4월의 3, 4, 5, 6, 8, 10, 15, 18, 22, 28일,
5월의 l, 2, 3, 4, 5, 6, 12, 15, 20, 25, 28, 29, 30일,
6월의 1, 3, 10, 13, 18, 23, 26, 27, 28, 29일,
7월의 l, 8, 11, 16, 21, 24, 25, 26, 27, 29일,
8월의 5, 8, 10, 13, 18, 21, 22, 23, 24, 25, 26일,
9월의 3, 6, 11, 16, 19, 20, 21, 22, 24일,
10월의 l, 4, 9, 10, 14, 17, 18, 19, 20, 22, 23, 29일,
11월의 1, 6, 11, 14, 15, 16, 17, 19, 26, 29일,
12월의 4, 9, 12, 13, 14, 15, 17, 24일이다.
왕상일과 귀숙일이 맞아떨어지는 날이 가장 좋다. "또 '야반(夜半)'은 한밤중 즉 자정(밤 l2시)을 말하며, 자정에서 오정(낮 l2시)까지를 '생기시(生氣時)'라 하고 오정에서 자정까지를 '사기시 (死氣時)'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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