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5월11일 MBC메디칼쇼 ‘인체는 놀라워’에서 쑥뜸으로 암을 치료하고. 말기 암환자의 고통을 없애준다는 사실을 증명하였고. 독사에 물린 닭이 2시간만에 죽었으나. 뜸을 뜬 닭은 멀쩡하게 살아있는 놀라운 사실을 보여주었다.
또한 아랫배에 뜸을 뜨서 체온이 1℃ 상승하고 몸 전체에 혈액이 개선되어 몸이 찬사람이 따뜻하게 되는 것을 증명했다. 더불어 기억력이 감퇴되는 치매나 중풍 등으로 파괴되어 줄어들기만 하는 뇌세포가 쑥뜸으로 재생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한방에선 쑥을 애엽이라 하여. 본초강목이라는 책에 ‘차가운 기운을 풀어헤치고. 통증도 완화시키며. 따뜻한 기운은 막힌 혈을 뚫는다. 쑥을 태워서 쓰면 피가 나는 것을 틀어막는다’
라고 하여 쑥은 아랫도리가 차면서 배가 아프고 월경이 고르지 못하며. 혹 이로 인하여 아이를 가지지 못하는 부인들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쑥을 태워서 쓰면 출혈을 막아준다.
쑥은 바닷가 바람이 부는 곳에서 단오절에 채취한 것이 상품이며 특히 황해도와 강화 약쑥을 최고로 친다.
쑥뜸은 직접 피부위에 쑥을 얹어 살을 태우는 방법(직접구)과 간접적으로 쑥으로 피부를 훈증하는 방법(간접구)이 있는데 흉터 때문에 대부분 간접구. 특히 왕뜸으로 많이 사용한다.
자연에서 훈제(훈증요법)는 유일하게 육류의 수분과 영양물을 생체상태에 가장 가깝게 오래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며. 쑥뜸은 쑥뜸연기로 생체를 살균방부하여 유해세균에 의한 염증 및 통증을 막아주는 대단히 우수한 항생살균효과가 있다.
또 쑥뜸 열로 인해 피부 깊숙히. 인체의 내장까지 영향을 미쳐 혈관확장. 혈류촉진 및 강력한 진통작용과 항생효과. 나아가 많은 엔돌핀 생성으로 생체기능을 활성화시킨다.
따라서 쑥뜸은 인체의학의 최종목적인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을 동시에 해결해주는 의술이며. 난치병 등 자기면역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실제로 한의원에서 왕뜸을 뜨보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 수족냉증. 자궁냉증. 자궁근종 및 산후풍 등 모든 부인과 질환에 탁월하며. 특히 복부비만이 많이 빠지고. 자율신경조절 효과가 있어 부인들 갱년기 및 홧병에도 탁월하며. 면역항체증가·엔돌핀분비증가·T임파구증가 등으로 인체 자기면역효과 증진에 탁월하며 인체기능을 활성화시킨다.
곰이 인간이 되기 위해 마늘과 쑥을 가지고 들어간 설화가 있듯이 쑥뜸은 공해와 스트레스와 독한 약에 찌들어가는 현대인의 인체를 정화할 수 있는. 즉 질병을 예방하고 또한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의학적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뜸을 뜰때 주의사항으로 목욕은 상관없으나 몇가지 금기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약효가 없거나 악화될 수도 있다. 나쁜 순서대로 열거해 보면
첫째 돼지고기. 오리고기. 둘째 술. 성관계. 셋째 마른 명태. 생오이. 닭고기. 밀가루. 메밀. 커피. 찬과일. 고사리 등이나 가장 중요한 것은 뜸을 뜬 후 차게하면 안되고 따뜻하게. 또한 뜨거운 국이나 따뜻한 물을 복용해야 한다.
쑥뜸의 효능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일구 이침 삼약(一灸 二鍼 三藥)’이라 말이 있다. 이는 치료를 할 때 먼저 뜸 치료를 실시하고 다음에 침 치료를 하며 마지막으로 약물치료를 시행한다는 말로, 뜸의 효력을 크게 들고 있으며 침과 한약과 더불어 중요한 의술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어져 왔다.
뜸의 기원은 상세히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중국 최고의 의서인 ‘황제내경’에도 뜸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한약 요법은 남방부의 땅이 비옥하고 식물이 번식하는 양쯔강 유역에서 발달한 데 비해, 토지가 비옥하지 못한 북방부의 황허강 유역에서는 야생하는 쑥류를 제제로 한 뜸과 돌, 금속류에 의한 침술 등이 발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뜸을 뜨는 재료로 쓰는 쑥은 ‘본초경’에는 “따뜻한 성질로 오래 묵은 것 일수록 좋으며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효능이 있다”고 하였으며, ‘본초강목’에서는 “쑥이 속을 덥게 하여 냉을 쫓으며 습을 덜어준다. 기혈을 다스리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모든 출혈을 멎게 한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경락을 고르게 하며 태아를 편하게 한다. 또 복통, 곽란으로 사지가 틀리는 것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뜸을 뜨는 주재료인 쑥은 양기를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인 단오(음력 오월 오일) 이전에 채취하여 건조한 후 줄기를 버리고 잎만 따서 절구에 곱게 빻은 후 체로 쳐서 먼지와 찌꺼기를 걸러 내고 다시 빻아 손으로 비벼 솜과 같이 결백한 것만 취해 다시 불에 볶아 습기를 완전히 날린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쑥뜸의 효능 및 효과
1. 면역 증강
쑥뜸을 경혈 상에서 뜨게 되면 그 화력이 피부를 통해 경락으로 통하여 기혈을 따뜻하게 소통시켜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 피부의 특정 부위는 오장 육부(五臟六腑)나 신경계통과 관련이 크다.
뜸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면 신경이나 조직에 온열자극을 주므로 뇌척수 신경이나 자율신경 계통에 긴장도나 혈구 변화를 일으킨다. 실제로 쑥뜸을 하였을 때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의 증가를 유도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살균 효과 및 진통 효과가 있음은 입증이 되었다.
2. 통증 완화
속담에 ‘침은 휘지고 뜸은 살찐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뜸은 침에 비해 만성적이고 허한 증상에 많이 쓰게 된다. 그 응용 범위는 매우 넓은데 그 중 상습적인 두통이나 신경통 등의 각종 통증, 피부병 등에 더욱 효과가 있다.
3.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
특히 여성들에게 쑥뜸은 매우 좋은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예로부터 열 명의 장부의 병을 고치기보다 한 명의 여성을 고치기가 더 어렵다고 하였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음적으로 기의 울체나 냉증으로 인한 병이 많고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 기혈을 소통시키고 찬 기운을 몰아내어 양기를 북돋우는 쑥뜸은 여러 여성 질환에는 효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고 하겠다. 주로 여성의 월경통이나 냉증, 자궁 질환에 이러한 쑥뜸이 많이 응용되어진다.
쑥뜸 뜰 때 주의 해야 할 점
이렇게 여러 장점을 가진 쑥뜸도 주의를 해서 써야하는데 우선 뜸쑥의 분량은 처음에는 적은 양으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나가며, 개별적인 체력, 체질, 병정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또 급성 질환의 경우는 뜸을 하는 기간을 며칠 내로 줄이며 만성 질환은 수 주에서 수 개월간 지속한다.
허약한 경우나 노인, 어린이의 경우에는 뜸쑥을 작게 하여 떠야 하고 공복시나 식사 직후에는 삼가고 화상에 주의해야 한다. ‘침구대성’에서는 뜸을 뜨고 난 후의 조리법에 대해 “뜸 뜬 후 차를 마시지 말고, 방에서 누워 쉬면서 여러 일을 멀리하고 평상심을 유지하고, 찬 음식, 과일을 피하고 오직 위를 도울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기혈을 소통시키는 것을 도우라”고 하였다.
과거에는 쑥을 직접 피부에 대고 뜸을 떠서 반흔이 남아야 효과가 있다고 하여 그러한 방법으로 쑥뜸을 해왔다. 이렇게 작은 화상을 일으키면 혈청면역학적 효과를 더욱 기대할 수 있으므로 무시할 수는 없는 방법이나, 요즘과 같이 외모를 중시여기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세태에서 마냥 그러한 방법을 유지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요즘에는 피부와 쑥 사이에 황토나 소금 등을 대는 간접적인 방법을 많이 쓰게 된다. 또한 간편하게 피부에 부착할 수 있는 쑥뜸이나 연기나 화상을 피할 수 있는 전기쑥뜸기도 나와 더욱 편리하게 실생활에서 쑥뜸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쑥뜸은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고, 정기를 북돋아주며, 인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작용이 아주 강하여 난치병에도 우수한 치료 효과가 있을 정도로 강력한 치료법으로 쑥뜸 시술만으로도 수많은 질병의 호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동의보감에도 “건강하려면 배꼽에 뜸을 뜨라” 할 정도로 유서 깊고도 효과적인 전통적 한방치료법입니다.
병이 오래되고 깊을수록 꾸준히 뜨셔야 합니다.
▶ 쑥뜸의 효능
1. 내장 지방의 분해 및 복부비만에 탁월한 효과
2. 순환장애로 인한 중풍예방, 만성피로의 회복 및 원기 강화
3. 소화기장애(소화불량,식체,가스,설사,변비) 개선과 식욕 조절
4. 부인과질환(냉증,대하,월경통,요통) 개선 및 울화를 풀어줌
5.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가 맑아짐
6. 혈액순환(손발저림,수족냉증) 및 골다공증을 예방
7. 암세포의 전이를 지연시키며 체내 독소를 제거
8. 면역력 강화와 노화의 지연
9. 피부가 고와지며, 기미나 눈 밑의 탁한 색을 제거
10. 인체의 굳은 근육들이 풀려 목이나 어깨 통증이 개선
11. 신장이 좋아지면서 허리가 튼튼해짐
12. 고혈압이나 저혈압 같은 혈압의 불균형이 완화
13. 지방이나 각종 노폐물로 탁해진 피를 맑게 해줌
뜸쑥은 연소할때 고열이 발생하며,
그 열속에서 쑥의 약기운 즉 생체 생혈에너지와 원적외선이 발생한다.
이러한 쑥기운은
인체의 피부 깊숙히 경락과 경혈에 침투하여
막히고 정체되어 있는 氣와 血을 소통시켜 주고,
몸속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생체리듬과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인체의 면역력을 길러주어 나쁜 병사들을 제거한다.
첫째, 쑥뜸에 의한 약리작용으로는
쑥뜸이 연소할때 발생되는 약기운들은
헤모글로빈 옵소닌 칼슘 항독소(抗毒素) 용균소(溶菌素) 등을 발생시키고
인체의 유익한 효소의 생성을 촉진한다.
두번째, 쑥뜸에 의한 병리작용으로는
바이러스성질환, 세균성 내성질환, 경련성질환, 신경성질환 등의
항마비효과, 진통 진정의 효과, 자율 신경계의 조정작용을 한다.
또한 유해중금속류와 가공식품의 유독 물질,
피로와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잉염분, 동통의 원인인 뇨산,
마약알콜중독증, 고엽제의 원인이 되는제초제(농약) 등을 용해 분해시키며
또한 백혈구와 적혈구의 수를 적절하게 증가시키고,
심장맥 관계의 혈관운동을 조정하며
혈액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주며
내분비계통의 이상현상을 조절하여
체액대사를 원활케하는 조정작용이 있다.
특히 난치, 불치, 만성질환에 효과가 있다.
세번째, 쑥뜸으로 인한 생리작용으로는
따뜻한 약기운들에 의하여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탕 (0) | 2008.06.16 |
---|---|
쑥뜸의 혈자리(소화불량) (0) | 2008.06.12 |
골다공증이 무섭다 (0) | 2008.05.27 |
5장6부 활동시간별 권장 사항 (0) | 2008.05.25 |
기(氣)에 대해서 (0) | 2008.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