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방

여성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한 약초3

은오 2008. 7. 21. 17:34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냉초 - 냉증과 숙변 없애는 냉초


냉증은 체온과는 상관없이 몸이 늘 차서 여러 가지 불편을 느끼는 증상이다. 주로 혈액순환이 좋지 않거나 빈혈이 있을 때, 아이를 낳고 나서 찬바람을 맞았을 때, 위장기능이 몹시 쇠약하거나 위장병이 있을 때, 대장염이 있을 때 잘 생긴다.

 

증상은 추위를 타며 배와 허리, 손발이 몹시 찬 것으로 나타난다.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가 자주 나며 여러 가지 부인병, 방광염, 신장염, 두통 등이 잘 생긴다. 심하면 불임증이 온다.


냉증의 원인은 주로 만성적인 긴장이다. 긴장이란 다름 아닌 스트레스다.


냉증은 남자에게도 있다. 남자에게 냉증이 있으면 전립선염이 함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고환이나 사타구니 주위가 늘 차고 축축하다. 냉증이 있는 여자들은 대하가 많다. 냉증 환자들은 조금만 주의를 게을리 해도 설사가 난다.

 

특히 찬 음식, 맵고 짜며 자극이 있는 음식을 먹으면 곧 설사를 한다. 이런 환자들은 냉 덩어리, 곧 장에 쌓여 있는 점액을 제거해야 설사가 멎는다.


 

수족냉증


동양의학에서는 소화기관이 손발 끝 부분을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면 손발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발이 싸늘하게 되는 것으로 본다.

음식을 먹고 갑자기 체했을 때나 차멀미를 하는 사람이 구토가 날 때 손발이 싸늘하게 되는 것도 혈액과 기의 흐름이 막혔기 때문이다.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몸이 야위고 피하지방이 적어서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탄다.





복부냉증


아랫배가 늘 차가운 사람도 추위를 많이 탄다. 나이가 들면서 정력이 약해지고 다리에 힘이 없으며 허리와 무릎이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콩팥의 기능이 허약하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아랫배가 차갑고 허리가 아프며 대하가 흐르고 생리가 고르지 않으며 생리통이 심해진다. 또 자궁기능이 허약하고 위장이 약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이런 여성들은 임신이 잘 되지 않고 임신이 되더라도 유산하기 쉽다.

 

아랫배가 차가워지면 방광의 수축기능이 약해져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방광염이나 요도염, 만성 신장염, 사구체신염 같은 갖가지 신장질환과 자궁냉증, 자궁물혹, 자궁근종 같은 온갖 여성질환에 걸리기 쉽다.



냉증을 고친다고 붙인 이름, 냉초


냉초의 뿌리에는 사포닌, 잎과 줄기에는 쿠마린, 아스코르빈산, 알칼로이드 등이 들어 있다. 주로 민간에서 쓰며, 이른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서 여성의 냉증이나 대하증, 불임증 치료약으로 쓴다.

 

특히 여성의 아랫배와 자궁이 허하고 냉하여 생긴 불임증에 효과가 좋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이나 요통 등에 통증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고, 자궁출혈과 위출혈 등에 출혈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다.


냉초는 생리를 고르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임신을 할 수 있게 한다. 냉증을 치료하는 비결은 장벽에 잔뜩 달라붙어 있는 끈적끈적한 점액, 곧 숙변 덩어리를 없애는 데 있다. 이 독소가 혈액으로 흡수되면 두통이나 피부병, 동맥경화, 온갖 간질환 같은 만성질병이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