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덱(Codec)이란?
일반적으로 코덱은 비디오 파일을 압축하는 방식을 말하는데, 음악파일을 압축
하는 방식이 거의 MPEG로 통일되어간다면 동영상 쪽은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제조회사별로 다른 압축 방식을 쓰기 때문인데, 음악파일(MP3
나 RA파일 등)이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작되고 재생되는 반면에 동영상은 하드
웨어적으로 제작되고 재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가장 많이 쓰는 압축 방식에는 인텔사의 인디오(5.0)과 에플사의 MOV. 인디오가 IBM의 규격화한 압축방식이라면, MOV는 매킨토시에 규격화한 압축방식이다.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제한없이 양쪽 컴퓨터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한다.
Video for Windows가 제공하는 압축 코덱은 RLE와 Microsoft Video, Intel
Indeo, 그리고 Cinepak 모두 4가지가 있다.
Codec별 특성
[RLE(Run Lengh Encoded)]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에 효과적이며 일반 비디오에는 사용할 수 없다.
다른 코덱에 비해서 압축 효율성은 떨어지나 영상의 수평층(Horizontal Band)
에서 유사한 색상의 길이와 깊이를 기억하는 방식의 압축 알고니즘을 사용
한다.
그래서, 많은 영역에 걸쳐 같거나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을 압축하는데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8비트 이상의 영상은 압축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Microsoft Video]
RLE와는 다르게 8비트는 물론이고 16비트, 24비트의 영상까지 압축할 수
있다. 뛰어난 Quality와 압축률이 장점이나 압축률을 너무 높이면 이미지가
끊어지고 파일의 용량도 많아지는 단점이 있다.
[Intel Indeo]
인텔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여러 버전이 있다. 시네팩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압축 시간이 시네팩보다 빠르다.
16 비트 칼라에 효과적이다. 24비트로 이미지 를 압축했을 경우, 시스템이 24비트로 설정 되있지 않더라도 마치 24비트처럼 좋은 Quality의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특히 16비트나 24비트의 파일을 압축 하고 재생할 경우 더욱 진가가 나타난다.
그러나, 다른 코덱에 비해 버전 업이 느리다. 시디롬 타이틀은 이것으로 많이 제작되어진다.
[Cinepak]
래디우스(Radius)에서 개발된 코덱으로 압축에 많은 시간이 소용되나 가장
높은 압축을 할 수 있다. 256 칼라를 사용할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다.
일반 압축 알고리즘과는 달리 다른 Asymetrical이라는 알고니즘을 이용하며
압축 시간이 비교적 다른 코덱에 비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압축된
영상을 재생시, 다른 코덱에 비해 빠르게 압축을 풀어준다는 점과 뛰어난 압
축률과 좋은 Quality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위의 네가지중 파일 용량을 가장 적게 만들어 준다. 그래서 주로 CD-ROM
타이틀 제작시 많이 사용된다. 역사가 아주 오래되었다.
[동영상 파일의 종류 ]
동영상이라 하면 크게 분류하면 vcd와 dvd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vcd를 인코딩한게 mpg(화질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이고
dvd를 인코딩한게 avi입니다.
[MPEG 파일]
MPEG 파일 형식은 비디오 신호의 압축과 재생시 실시간 알고리즘 개발에 주
목적을 두고 활동화는 표준화 그룹에서 제안한 파일 형식으로, MPEG 파일
형식은 MPG 라고 하는 확장자를 가지며 별도로 MPEG 보드가 설치된 컴퓨터
에서만 운용되는 파일 형식으로서 비디오 CD 등에 담긴 파일 내용을 볼 때에
많이 활용하고 있는 형식이다.
MPEG 전용 보드를 사용하면 완벽한 재생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MPEG 보드 없이 486 PC에서는 완벽하게 재생할 수 없으며, 펜티엄 100MHz 이상의 컴퓨터, 램 16MB 이상이면 소프트웨어적으로 어느 정도 재생이 가능하다.
완벽한 재생을 하려면 최소 MMX166Mhz 펜티엄 CPU에 32MB정도의 램을 필요로 한다. MPEG 파일은 윈도우 95에서는 직접 지원되지 않고 있으나, 윈도우 98에서는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지원 방식인 Xing Mpeg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윈도우 95에서도 재생이 가능하다.
[MOV파일]
MOV 파일은 Quick Time 플레이어로 재생된다. MOV 파일 형식은 원래 매킨
토시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파일 형식이었으나 이를 윈도우 환경에서도 구현
하도록 재생 모듈을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는 파일 형식이다.
매킨토시와 윈도우 환경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CD타이틀은 MOV파일 형식을 주로 사용한다.
[ASF 파일]
마이크로 소프트 사에서 제안한 스트림 포맷방식으로써, 이 포맷은 앞으로
스트림 방식의 표준으로 선택될 가능성이 높은 파일 방식이다.
현재 인터넷에 서 주로 제공되고 있으며 재생시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도 있다.
사용하고 있는 리얼플레이를 연상하면 된다.
[AVI]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파일이다. Audio Video Interleaved의
약자로 본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에 사용된
확장자이다.
그러나 현재는 Divx라는 동영상 형태도 AVI 확장자를 사용하고 있어 같은 AVI
파일 확장자라 할지라도 그 형태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AVI파일은 제작자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 압축되어 있다. 따라서
AVI파일을 재생하려면 코덱이라고 하는 압축 해제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RA, RAM 파일]
리얼 미디어라는 비디오 스트림 방식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방식. RA파일은
본래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하기 위한 포맷으로 계발되었지만, 현재는 비디오
까지 포함하는 스트림 방식으로 계발되었다.
오디오 RA파일은 압축률은 뛰어나지만 음질이 MP3나 SWA에 비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비디오 RA 파일 역시 압축률은 높지만, 화질이 떨어진다. 둘다
인터넷 방송용으로 많이 사용 된다.
[WMA : WMA (Windows Media Audio)]
이는 Microsoft 사의Windows Media Technologies 4.0 기술 중의 음성압축
포맷을 말하는데 스트리밍을 지원하며, 음성 파일을 MP3 절반의 용량으로
줄일 수 있는 압축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 저작권 보호 기술인 '윈도 미디어 라이츠 매니저'를 내장하고 있고,
윈도 운영체제에 재생 플레이어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다는 것도 큰 장점
입니다.
[XDM 파일]
씽 테크놀로지(Xing Technology)에서 발표한 스트림 웍스(StreamWorks)
방식에서 사용하는 비디오 파일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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