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

셔트속도와 조리개 값

은오 2009. 6. 17. 10:45

셔터 속도와 조리개값은 DSLR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기본

조작기술입니다

이 두가지를 100% 이해 못하면 절대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사진촬영에 있어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상관관계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것은 사진이 정상적으로(촬영자가 의도한대로)나오느냐, 노출과다고 밝게 나오느냐, 노출부족으로 어둡게 나오느냐 하는 것에 중요하게 작용되기 때문이지요.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 빛을 제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수 있겠지요.

 

조리개빛의 양을 조절하고, 셔터스피드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조절합니다.

 

조리개는 렌즈의 구경이 열리는 크기를 변화시켜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광선을 적게, 또는 많이 받아들이기 위해서 축소되거나 확대되는 눈의 동공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를 수치화 시킨것이 조리개 값입니다.

 f 1 , f 1.4 ,  f 2 , f 2.8 , f 4 , f 5.6 , f 8 , f 11 ,  f 16 , f 22f 32 , f 45 , f 64 ... 으로 표시됩니다.

 

조리개 값은 조리개의 크기에 따른 수치이기는 하지만 크기와 숫자는 반대로 적용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조리개는 열리고, 조리개 구멍은 커지며, 빛을 많이 받아들입니다.

반대로 숫자가 클수록 조리개는 닫히고, 조리개 구명은 작아지며, 빛을 적게 받아들입니다.(예: f2.8 보다  f5.6이 조리개 구멍이 더 크다)

 

한 낯에는 햇빛이 많이 밝기때문에 조리개를 닫아주어야 하며,

밤에는 빛이 적기때문에 조리개를 열어주어야 하지요.

 

셔터스피드열려있는 시간으로 빛의 광량을 조절합니다.

셔터를 누르게 되면 '찰칵'하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셔터가 열리고 닫힐 때 나는 소리인데,

셔터가 열리는 '찰'과 닫히는 '칵' 사이의 시간동안 셔터는 열려있게 됩니다.

쉽게 말해 '찰'에서 '칵'소리가 들리는 사이의 시간이 셔터스피드가 되겠지요.

 

각 수치는 셔터가 열려있는 시간의 분모로 표시되며,

1(1초) , 2(1/2초) , 4(1/4초) , 8 , 15 , 30 , 60 , 125 , 250 , 500 , 1000 ... 으로 표시됩니다.(사진기에 따라 1초는 1"   1/4초는 4      1/100초는 100으로 표기하기도 함)

 

숫자가 클수록 셔터스피드는 빠르고, 작을수록 느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물이 많이 흐르는 폭포수를 촬영한다고 할 때,

셔터스피드가 빠르게 되면 폭포의 물이 어느 한 순간에 정지된 것처럼 찍힙니다.

 

그러나 느리게 되면 안개가 피어오르는 것 처럼 물줄기는 뿌옇게 뭉쳐져서 찍히게 되지요.

 

참고 : DSLR의 종류에 따라서 위에 말씀드린 조리개수치와 셔터스피드 수치가 더 세분된 수치로 나타나 날 수 있습니다.

 

셔터스피트가 빨라지기 위해서는 빛의 양이 많이 필요하므로 조리개를 열어주어야합니다.반대로 셔터스피드가 느려지기 위해서는 빛의 양이 적게 필요하므로 조리개를 닫아주셔야 합니다.

이렇듯 둘사의 상관관계는 아주 중요하지요.

 

우선 수동모드 즉 M모드 으로 촬영하시는 것은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상관관계를 연습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A모드조리개 우선 모드로, 조리개 수치를 맞춰주면 셔터스피드는 따라서 자동으로 적정노출이 될수있도록 알아서 맞춰지는 모드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S모드셔터스피드 우선 모드로, 셔터스피드 수치를 맞춰주면 조리개수치가 자동으로 적정노출이 될 수있도록 맞춰주는 모드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흐르는 물. 야경등에 주로사용을 많이 합니다)

 

P모드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가 모두 자동으로 맞춰지는 자동모드이지요. (이것은 오토모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세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에 관해서는 이설명으로는 조금 부족할 것입니다.

사진학강의나 디지털카메라 기초지식에 관한 서적을 참고하시게 되면 조리개와 셔터에 따른 예시사진까지 함께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취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성형 프로그램  (0) 2009.11.03
강 잡어낚시 - 피라미·갈겨니  (0) 2009.07.04
폭포사진(이끼계곡)2  (0) 2009.06.15
폭포사진 촬영(이끼계곡)  (0) 2009.06.15
천태산  (0) 2009.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