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DLSR렌즈(1)

은오 2014. 5. 30. 16:01

DSLR을 선택한 것은 아무래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더 수준 높은 사진을 찍기 위한 이유가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요.

더 수준 높은 사진이 DSLR 카메라에서 구현 가능한 근본적인 이유는 다양한 렌즈들을 교환해 원하는 효과와 프레임의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DSLR은 카메라 본체, 바디보다 자신에게 꼭 맞는 렌즈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양한 화질과 표현력의 묘미를 제대로 느껴보기 위해 많은 렌즈를 구비해 놓으면 좋겠지만, DSLR 렌즈들이 가격대가 만만치 않습니다. (전문 포토그래퍼인 저도 갖지 못한 렌즈가 많아 필요할 때마다 대여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사전 계획 없이 마구잡이로 렌즈를 구입하면 제대로 활용해 보지도 못하고 울면서 중고시장에 내놓기 십상입니다. 그렇다면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대도 천차만별인 렌즈 중에서 초보자들은 어떤 렌즈를 선택해야 할까요? 자신에게 꼭 필요한 렌즈를 고르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이번 시간과 다음 시간, 2번에 걸쳐 알려드립니다.


<Tip. 카메라와 함께 제공되는 렌즈 – 번들렌즈>

모든 카메라는 *핀홀 카메라를 제외하고 렌즈 없이 촬영이 불가능합니다.(너무 당연한 얘기죠? ㅎㅎ) 휴대폰 등 새 전자기기를 구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번들(Bundle)’이라는 말을 들어봤을텐데요. 카메라에도 당연히 ‘번들렌즈’가 있습니다. 주로 표준 줌렌즈들을 묶어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간혹 단렌즈를 제공하는 카메라 모델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8-55mm나 17-70mm등 렌즈의 초점거리가 실용적인 것들을 제공하구요,(초점거리에 대한 설명은 잠시 후 이어집니다) 카메라 바디와 세트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저렴합니다.

*핀홀 카메라 : 일명 ‘바늘구멍 카메라’라고도 하며, 렌즈 대신에 조그만 구멍을 뚫은 금속판을 대고 촬영하는 초보적인 사진기


처음 렌즈를 구입해 보면 렌즈 위에 여러 글자와 숫자들이 표기돼 있는데, 이게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 글씨들은 해당 렌즈가 어떤 종류이며 어떤 목적의 렌즈인지를 설명해 주는데요. 이 표기를 이해하면 렌즈의 성능이나 등급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캐논(canon) 렌즈를 예로 설명 드립니다.

<캐논 EF 24-70mm F2.8L USM>



그 밖에 다른 렌즈들에도 각 렌즈의 성능이나 등급에 대해 알 수 있는 글자와 숫자들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좌> 니콘 AF-S DX ZOOM NIKKOR ED 18-55mm F3.5-5.6G II
<우> 올림푸스 M. ZUIKO DIGITAL ED 40-150mm F4-5.6 R



1) 초점거리

아까 말씀드린 초점거리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초점거리란, 쉽게 설명하자면 어렸을 때 돋보기로 종이를 태우는 장난 한 번씩 다들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돋보기를 렌즈, 검은 종이를 카메라 내 센서라고 한다면 검은 종이가 타는 지점에서 돋보기까지의 거리가 초점거리입니다. 즉, 렌즈의 중심에서 센서까지의 거리가 바로 초점거리입니다.


여러가지 렌즈 중에서 초점거리 50mm의 렌즈를 '표준 렌즈'로 삼습니다. 이 표준 렌즈가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가장 가까운 원근감을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50mm보다 짧은 초점거리의 렌즈는 ‘광각 렌즈’, 50mm보다 긴 초점거리의 렌즈는 ‘망원 렌즈’라고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필름 카메라와는 달리 실제 필름 크기보다 작은 카메라인 크롭 바디가 있기 때문에, 앞서 말한 초점거리가 갖는 특성들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 그림을 보면 크롭바디 카메라는 35mm 필름카메라에 비해 *CCD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초점거리가 더 짧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두 대의 카메라에 같은 렌즈를 사용할 경우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망원렌즈 효과를 내는 원리가 되는 것이죠.

*CCD (Charge-Coupled Device) : 전기 결합 소자. 전자 디스크를 말함.


<35mm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와 초점거리 비교>


이제 '몇 mm 렌즈를 사용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충분히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내용이 짧은 듯하지만 초보자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우선 초점거리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드리고 조금 시간을 두고 다음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화각과 원근, 밝기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카메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F[조리개] 값의 의미  (0) 2015.01.28
CANON 100D AF를 이용하여 초점 맞추기 ( AF 방식 )  (0) 2015.01.26
DLSR 기본용어 설명(바디와 렌즈)  (0) 2014.03.21
야경촬영 기법  (0) 2014.03.05
렌즈캡의 탈부착  (0) 201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