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방

구기자

은오 2007. 10. 7. 10:09
 

 

구기자나무(枸杞子)

[1] 구기자의 성분과 효능
   ■ 구기자의 베타인(betaine) 성분은 항지간작용과 혈압강하, 항혈당작용 등을 나타냅니다.
   ■ 비타민C, 루틴 등이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 구기자에는 매우많은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Zeaxanthin, Choline, 각종 무기질이 들어있습니다.
   ■ 구기자의 성질은 차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고 씁니다.
   ■ 구기자는 한방에서 보음약으로 구분되는 보약이며 입안이 마르는 것, 낮은 열이 나는것, 뺨이 벌개지는 것, 
      가슴 답답한 것, 손, 발바닥이 화끈 거리는 것, 식은 땀, 맥이 허삭한 것등의 음허증(陰虛症)을 다스리는 데 
      주로 사용되며 강장, 자양 및 건강, 장수를 위해 상용할 수 있는 약제입니다.
[2] 구기자의 작용 
     1. 구기자는 피로회복을 촉진하고 소장에서의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하고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을 합니다.
    2. 구기자의 베타인은 콜린대사물질의 하나로 간에 지방이 끼는 것을 억제하여주며 간장기능 장애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3.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합니다.
    4. 예로부터 강정제로 쓰여 왔으며 멀리 집을 떠난는 남자는 구기자를 먹지말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 간의 정기를 길러주고 폐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특히 신장의 기운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하며
           한편 정력제의 역할도 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5.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해주며 피로감을 가시게 해줍니다. 
    6.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얼굴색이 좋아지며 몸의 허열이 없어지고 폐결핵, 신장질환,
        간장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몸이 튼튼해지며 더위와 추위를 타지않게 되고 소갈, 도한 등의 해열제로도 사용됩니다.
    8. 장복해도 독성이 없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과 병중 병후 회복에 좋습니다.
     

 ♣ 구기자 나무의 특징

[1] 구기자나무의 특징
   ◎ 식물명 : 구기자나무
   ◎ 생약명 : 구기자(枸杞子), 구기엽(구기자잎), 지골피(地骨皮/구기자뿌리)
   ◎ 학  명 : Lysium chinense
   ◎ 영  명 : Chinese matrimony vine
   ◎ 명  칭 : 구기자나무, 구기(拘杞), 지선(地仙), 구기채(拘杞菜), 괴좆나무, 선장, 물고추나무 등으로 불리움 
[2] 구기자나무 모양과 특성 
   ◎ 구기자나무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지과(Solanaceae)의 낙엽관목입니다. 
   ◎ 저지의 토지등에 흔히 볼 수 있는 높이 1∼2m의 낙엽 관목이고,줄기는 직립하지 않고,약간 덩굴지게 자랍니다.
   ◎ 여름에 자색의 꽃이 피며 과실은 가을에 빨갛게 익습니다. 
   ◎ 구기자나무의 열매, 잎, 근피(지골피)가 약용으로 사용되며 효과는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구기자의 음용(복용)방법

[1] 세가지 모두(열매, 잎, 뿌리) 차 또는 술로 먹으며 잎의 경우는 나물로도 먹습니다. 
[2] 구기자술 담그는 방법과 복용(음용) 방법
    ■ 구기자술은 주로 열매를 이용하지만 어느 부위를 사용해도 됩니다. 
    ■ 잘익은 열매를 살짝 씻고 가아제 주머니에 넣고 약 3배가량의 소주(35도)를 부어 냉암소에서 3개월 가량 보관하든가 
       잘말린 구기자에 약 12배 가량의 소주를 붓고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약 2개월이면 마실 수 있습니다. 
    ■ 담글 때 설탕을 넣어 담가도 되고 마실 때에 꿀등 을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3] 구기자차 만드는 방법과 음용(복용) 방법 
    ■ 잘 건조된 열매 20-25g을 물 500cc에 넣고 뭉근한 불에 달여서 2-3회에 나누어서 마십니다. 
    ■ 마실때는 꿀을 넣어 마십니다.
    ※[구기자술을 여러방법으로 담는 방법 여기를 클릭]
[4] 구기엽차 만드는 방법과 음용(복용)방법 
    ■ 잘 말린 잎을 1회 2-3g을 열탕에 넣어 잎을 우려서 마셔야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많이 마셔도 부작용은 없으며 설탕보다는 꿀을 넣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기자잎의 효능에 따른 복용(음용)방법

[1] 두피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기름기를 가라앉게 해주어 탈모예방과 비듬제거에 좋다합니다.
   ■ 구기자 나무의 어린 잎과 싹을 달 여서 이물로 머리를 감으면 효과가 있다 합니다.
   ■ 구기자잎을 양동이에 넣고 물을 충분히 넣어 달입니다. 달인 물을 미지근하게 해서 삼푸후 마지막으로 행굽니다.
[2] 냉증과 변비에 조금씩 좋아 진다 합니다.
   ■ 구기자잎을 한웅큼을 차주전자나 토병에 넣어 뜨거운 물을 부어 3-4분후 마시면 됩니다(녹차마시듯) 꾸준히 마십니다. 
[3] 위장이 튼튼해지면서 낫는다 합니다
   ■ 구기자잎을 달여서 차대신 1개월 정도 마십니다.
[4] 눈이 피로하고 충혈되었을 때
   ■ 구기자잎 말린 것 10g을 끓여 거즈에 걸러내어 이 즙을 안약 대용으로 외용해도 된다합니다.
[5] 고혈압 ㆍ 신경통 ㆍ 동맥경화증 ㆍ 빈혈과 암 예방에 노인성 갈증이나 변비
   ■ 구기자잎 10 ∼ 20g을 달여 하루3번 마십니다.
[6] 수족냉증과 장이 약한사람
   ■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마십니다. 
   ■ 체질상 속이 찬 소음인은 파·마늘·생강·고추·겨자·후추·카레처럼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을 평소에 많이 먹어야 
      몸의 찬 기운을 완화할 수 있답니다.
   ■ 가정에서 구기자차를 만드는 방법은 약간의 성의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신선하게 건조된 구기자를 약간 볶아서 약탕관이나 스테인리스 주전자에 묽은 농도가 날만큼 적당히 물과 함께 
      넣어서 천천히 불에 달입니다. 
      이 때 달이는 용기는 질그릇 약탕기가 가장 좋으며 쇠로된 주전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기자열매의 성분과 효능 및 복용법

[1] 구기자열매의 특징
    ■ 구기자열매의 모양은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 1.5∼2.5cm정도 입니다.
   ■ 구기자열매의 수확시기는 7월부터 붉게 익어 7∼11월 하순에 수확합니다. 
   ■ 구기자의종류는 재래종을 비롯하여 청양종, 일본과 중국에서 들여온 일본1호·중국1호 등이 있습니다. 
   ■ 주요산지로는 충청남도 청양·보령·공주·홍성 등지와 전라남도 진도·해남에서 주로 재배생산 합니다.
      -일본·중국에서도 생산하며 중국산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2] 구기자열매의 주요성분과 효능
    ■  단백질·지방·당질·칼슘·인·철분·베타인·루틴·비타민(A·B1·B2·C) 등이 들어 있어 흡수가 빠릅니다. 
   ■ 한방에서는 강장제·해열제로 쓰고 간기능 보호 작용이 뛰어나 부작용이 별로 없습니다. 
   ■ 시력을 좋게 하고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며 폐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들기름과 섞어 숙성해 두었다가 
      머리에 바르면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아 주고 화상에도 효과가 있다 합니다. 
   ■ 수술 뒤나 회복기에 가루나 즙을 넣고 죽을 끓여 먹습니다. 
   ■ 술을 담그기도 하는데, 허약체질을 보하는 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 술을 조금 섞고 설탕을 넣어 잼을 만들기도 합니다. 

 ♣ 구기자의 수확시기와 조정(제조) 및 재배방법

[1] 잎(구기엽) : 엽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수시로 채취하고 태양의 빛과 열에 건조 시킵니다.
[2] 뿌리(지골피) : 근피는 추동에 채취하고,물로 잘 씻어 태양의 빛과 열에 건조 시킵니다.
[3] 과실.열매(구기자) : 열매는 만추에 본격적으로 채취하는데,통풍이 좋은 그늘에서 약간 건조시켜 표면에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신속하게 태양의 빛과 열로 건조 시킵니다.
[3] 구기자 재배방법
   ■ 번식력이 좋기 때문에 꺾꽂이로도 잘 자라고,포기나누기로도 잘 발아합니다.
   ■ 꺾꽂이는,봄 부터 가을에 걸쳐 나무 가지를 20cm 정도 잘라,삽상에 10cm 정도로 사주,응달에서 충분하게 물을 준다면 
      2주 정도 지나면 발아합니다.
   ■ 싹이 5cm 정도가 되면,묘판에서 재배한 모종을 정식으로 밭에 심습니다.
   ■ 포기나누기는 그대로 묘판에서 재배한 모종을 정식으로 심습니다.

 ♣ 구기자의 유래

어떤 사람이 서하지방을 가는 도중 길가에서 나이 열대여섯 나 보이는 여자가80~90살 됨즉한 늙은이를 때리는 것을 보고 
이상하여 그 여자에게 이 늙은이가 누구인가고 물었더니 그 여자는 이 사람은 나의 증손자인데 때리는 것이 무엇이 이상한가? 
좋은 약이 있는데 먹지 않아 이같이 늙어서 걸음도 잘 걷지 못하게 되었으므로 벌을 주는 것이다. 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그 사람이 나이 얼마인가고 물으니 그 여자는 내나이 372살 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또 그 약이 무었이며 몇 가지나 되는지 
알려줄 수 없는가고 하니 그 여자의 말이 약은 단 한가지이고 이름은 5가지인데 봄에는 천정, 여름에는 구기, 가을에는 
지골, 겨울에는 선인장 또는 서왕모장이다. 이것을 사철 채취해 먹으면 이렇게 장수한다고 하였다.
[향약집성방 보충편 15책(원문보기클릭)]

 ♣ 구기자에 대한 유래와 문헌소개

[1]안덕균씨가 지은 <한국본초도감>에서는 구기자의 임상보고에 관하여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첫째, 남성이 매일 밤 15그램씩 1개월간 복용하여 정액의 분비량을 촉진시켰고 
 둘째, 만성위축성위염에 가루로 만들어 20그램씩 공복에 3개월간 복용하고 증상이 호전되었다. 
 
    구기자의 뿌리껍질인 지골피는 
 첫째, 고혈압에 40그램을 물을 넣고 달여서 1일 2회로 나누어 복용하였고 
 둘째, 청년 사마귀에도 효력을 얻었다. 
 셋째, 치아, 잇몸 염증 치료제로 쓰여 통증을 환화시켰으며, 
 넷째, 학질에도 유효하였다. 
 기타 잎도 차로 달여서 상복하면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참으로 구기자는 열매, 잎, 줄기, 뿌리 모든 부분이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서 
 무병장수하게 하는 약초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2]<동의보감>에는 구기자에 대해 이렇게 적혀 있다. 
“성질은 차고(평하다고도 한다) 맛은 쓰며(달다고도 한다) 독이 없다. 
  내상으로 몹시 피로하고 숨쉬기도 힘든 것을 치료하며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양기를 세계 하며 5로 7상을 낫게 한다. 
  정기(精氣)를 보하며 얼굴빛을 젊어지게 하고 흰머리를 검게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오래 살 수 있게 한다.” 
[3]<동의학사전>에 적힌 구기자의 약성은 다음과 같다. 
“맛은 달고 성질은 약간 차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음과 간신을 보하고 정수를 불려 주며 눈을 밝게 한다. 
  약리 실험에서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 간보호 작용, 콜레스테롤과 인지질 낮춤 작용, 
  혈압 낮춤 작용, 혈당 낮춤  작용 등이 밝혀졌다. 
  몸이 허약한데, 간신이 허하여 어지럽고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데, 음위증, 유정, 
  허리가 시큰시큰 아픈 데, 무릎에 맥이 없는 데, 영양실조증, 폐결핵, 신경쇠약, 당뇨병, 마른기침 등에 쓴다. 
  하루 6~12그램을 달임약, 약엿, 약술,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는다.”

'약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트의 종류  (0) 2007.11.01
감초  (0) 2007.10.28
황정  (0) 2007.10.07
겨우살이  (0) 2007.10.06
야콘  (0) 2007.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