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기능 022. 셀 서식 지정하기(3)
|
|
엑셀은 실제 입력한 내용과 셀에 표시되는 형태가 서로 다른 경우가 많아요.
언제든지 원본은 수식 입력줄에 나타난 것이고, 셀에는 다른 모양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지요.
입력한 데이터를 변장시키는 기술, 이것이 이번 강좌의 목적입니다.
* Baby-022.xlsx : 실습 파일 다운로드하고 열어 주세요.
할인율을 적용하여 금액 계산하기
매출표 등에서 금액은 ‘수량 곱하기 단가’로 계산하지요.
이번 매출표는 할인율이 있는 것이예요. 그래서 금액을 계산할 때 할인율을
적용해야 합니다.
[F4] 셀에 =D4*E4*(1-$F$2)를 입력하고 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해서 아래로
수식을 복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식 한 번 살펴볼까요?
할인율이 0.15 즉, 15%니까 금액은 ‘수량*단가*85%’로 계산해야 잖아요.
=D4*E4*(1-$F$2)에서 (1-$F$2)가 85%를 만들기 위한 것이죠.
100%가 1이라는 것, 알죠? 100%(1)에서 15%(할인율)를 빼서 85%를 만들면
되는거죠.
$F$2는 뭐야? $ 붙어서 절대 참조. 이건 아래로 수식을 복사했을 때 변하지
말라고 하는 짓.
금액에 입력한 수식을 [Ctrl+`]를 눌러서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수식 확인했으면 다시 [Ctrl+`]를 눌러서 원 상태로 돌아가세요.
천 단위마다 쉼표 찍기
이거 많이 쓰죠. 숫자 천 단위마다 쉼표 찍어서 읽기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요.
우린 수량, 단가, 금액에다가 쉼표를 찍을 겁니다. 너무 쉬워요.
먼저 [D4:F8]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블록을 지정해야죠.
그런 다음 [홈]탭, [표시 형식]그룹에서 [쉼표 스타일]을 클릭하면 끝나요.
결과를 볼게요. 천 단위마다 쉼표 제대로 찍어줬고, 마지막 숫자랑 오른쪽
테두리랑 딱 붙어 있었는데 아주 약간 떨어져 줬네요.
[홈]탭, [표시 형식]그룹에 있는 도구들이 표시 형식을 바꿀 때 쓰는
것들이죠. 수량, 단가, 금액에 있는 셀 중 하나를 클릭해 보고, [표시 형식]
그룹을 한 번 보세요.
상자 안에 [회계]라고 나오죠? 이게 바로 쉼표 스타일이예요.
아~무 표시 형식도 지정하지 않았을 때는 여기에 [일반]이라고 나와요.
여길 보면 현재 셀에 어떤 표시 형식이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
백분율(%) 스타일로 표시하기
할인율이 0.15로 나오는 것 보다는 15%로 나오는 것이 팍! 느낌이 오겠죠?
할인율이 입력되어 있는 [F2] 셀을 클릭하고, [백분율 스타일]을 클릭하고.
백분율 스타일은 숫자에다 100을 곱하고(0.15*100=15), 숫자 뒤에 %를
붙여요(15%).
날짜 표시 형식 바꾸기
날짜를 입력하면 바로 날짜 표시 형식이 적용됩니다. 시간도 시간 표시
형식이 적용되죠. 얘들만 그래요. 특별한 녀석들... 간단한 날짜 표시 형식은
‘2008-08-18’ 형태죠.
이걸 다른 형태의 날짜로 바꿀거예요.
[B4:B8]을 블록으로 지정하고 [홈]탭, [표시 형식]그룹에서 [날짜]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의 화살표를 클릭하세요. 목록에 원하는 형식이 있으면
바로 선택해서 적용하면 되는데
우린 지금 없는 걸로 하죠. 없으면? [기타 표시 형식]을 클릭하는 거예요.
[셀 서식] 대화상자의 [표시 형식] 탭이 뜨고, 범주가 [날짜]로 선택되어
있어요.오른쪽에 보면 여러 가지 날짜 형식이 나오거든요... 여기에서 맘에
드는 걸로 클릭하고,[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지요.
자, 날짜 표시 형식을 바꾼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표시 형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날짜를 입력할 때 제대로 해야 해요.
‘년-월-일’ 규칙에 맞게 말입니다.
[셀 서식] 대화상자의 [표시 형식] 탭에서 여러 종류의 표시 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왼쪽의 범주를 무엇으로 했느냐에 따라 오른쪽에서 설정 가능한 항목이
달라져요.예를 들어 다음 그림은 범주에서 [통화]를 선택했을 때예요.
통화 기호를 무엇으로 할건지,소수 이하 자릿수는 몇으로 할 것인지, 음수는
어떻게 표시할 것인지 등을 정할 수 있죠.
다음 그림은 범주를 [기타]로 선택한 경우인데요.
오호... 여기에 꽤 특이한 것들이 많네요. 숫자를 한글로도 표시할 수
있군요.견적서나 청구서, 거래명세표 등에서 이용할만 하겠어요. 글쵸?
대략적으로 표시 형식이 어떤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설정하는지
알아봤어요.너무 자세하게 뜯다 보면 나중에 할 말이 별로 없을 것 같아서
이만 줄입니다.머리 쓰는 것도 아니니까 만만하게 생각하고 넘어가요.
표시 형식에 대해서는 [활용기능] 강좌에서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에
대한 걸 찾아서 한 번씩 더 공부해 주세요. 거기 가서는 머리 좀 써야 해요.
너무 쉬워도 잼 없으니까.
'엑셀기본기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 찾기와 바꾸기 (0) | 2009.07.01 |
---|---|
23. 셀 서식 지정하기(4) (0) | 2009.06.26 |
21. 셀 서식 지정하기(2) (0) | 2009.06.26 |
20. 셀 서식 지정하기(1) (0) | 2009.06.26 |
19. 행/열 숨기기와 취소 (0) | 2009.06.26 |